김영환 지사, 단양군 방문에 시위로 대응

-민주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 단양군청 입구서 김영환 지사 단양방문 규탄 피켓시위 벌여
- 김지사 단양군 여러사업,건의사항 성취

▲ 김영환 지사  단양군 사업청취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0일 단양군을 방문해 200여명의 주민과 만나 민선8기 도정 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주민 건의사항을 청취하며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단양군청에서 열린 도정보고회는 충북을 새롭게 하는 '변화의 시작'에 대해 구상을 설명하고 단양형 레이크파크 음악분수 설치, 보발재 명소화를 위한 전망대 조성, 시루섬 레이크파크 연계도로망 구축 등 주요 건의 사업을 청취하고 의견을 나누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서 단양군청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는 단양지역 시멘트사에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순환해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폐열과 이산화탄소 등을 활용한 스마트팜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자신의 친일파 발언에 대해서는 음성군에서 이미 사과했으며 앞으로도 더 사과는 할 수 있으나 제천산불 당시 청년과의 술자리 부분은 확대 생산된 부분이 있어 '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입장을 다시 한번 소명하겠다'라며 답답해 했다.


▲ 지난 달 제천시청 앞에서 김영환지사 방문 저지를 위한 시위 모습


한편 10일 민주당 제천단양 지역위원회 당원들이 단양군청 입구에서 김 지사 규탄시위를 하고 있다. 

민주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 당원들은 단양군청 입구에서 김영환 지사 단양방문 규탄 피켓시위를 시위를

벌였다.
이자리에는 이경용 지역위원장과 단양군의회 장영갑, 강미숙 의원을 비롯해 김광직 전 군의원과 당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경용 지역위원장은 "김영환 지사는 '나는 기꺼이 친일파에 되련다'라는 글을 올려 사과했으나 김 지사의 사과는 말장난에 불과하며 일본의 과거사에 대해 면죄부를 준 것 자체가 친일행위"라고 주장했다.


집회에 앞서 제천단양지역위원장(이경용)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 단양군청 앞 시위모습

성명서 전문을 싣는다


                                                                                   성명서


[  '김영환 지사는 말장난으로 “친일본색”을 모면하려 하지 말고 충북도민을 우롱한 죄, 백배 사죄하라!

윤석열 정부의 최악의 대일 굴욕외교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6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방안을 발표하여 일본 전범기업에는 면죄부를 주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모욕감을 안겨주었던 굴종 외교는 그 시작에 불과하였습니다.

물 잔의 반을 채웠으니 나머지 반은 일본이 채울 것이라던 윤석열 정부의 희망은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일본의 역사 왜곡은 심화 되었고 자국 우선의 탐욕은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일제 강제동원의 강제성을 설명하는 내용은 더 줄어들었고,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라는 왜곡은 더 강화되었습니다. 우리가 알아서 먼저 내어주면, 일본도 호응할 것이라는 기대가 부질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에 불과합니다.

일본이 당장 올해 8월이면 130만톤에 달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출할 것이고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난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폐기가 거론되었다는 보도만 보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윤석열 정부가 지난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를 개선했다고 자화자찬해온 것과는 너무나 다른 냉험한 현실입니다.

김영환 지사는 지난 3월 6일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방안이 나오자, 이를 지지한다며 “나는 오늘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로 시작하는 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박진 장관의 애국심에 고개 숙여 경의를 표한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의 사과와 참회를 요구하지도 구걸하지도 말자”라고까지 하였습니다.

이 친일발언이 논란이 되자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서 오해의 소지를 만들었다며 사과하였으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방안에 대해서는 계속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김영환 지사는 “친일파” 발언에 대해 사과하였으니, 이제 친일 논쟁에서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방안으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해 면죄부를 준 것이 “친일”이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역사왜곡이 저렇게 악랄해져도 윤석열 정부가 “깊은 유감”을 표하고 “강력히 항의”한다고 하는 것이 공허하게만 들리는 이유입니다.

왜? 제3자 변제방안은 한국의 대법원 판결을 스스로 부정하고, 강제동원이 ‘강제성을 지닌 불법행위가 아닌 일상적 노무동원’이란 일본 쪽 주장을 그래도 인정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선의만 기대어 과거사에 대해 면죄부를 주니 일본의 역사왜곡에 더 이상 대응할 수단이 없어진 것입니다. 이것이 “친일”이 아니고 무엇입니까?

김영환 지사는 본인이 여전히 “친일파”임을 자인하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방안 철회 등 굴종 외교를 바로 잡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그 길만이 친일파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2023년 4월 10일
더불어민주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 ]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이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