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업계, ‘탄소 중립’ 위한 위원회 출범

-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저탄소 구조로의 전환 위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추진방안 발표 -


JD News 유소진 기자 = 국내 제조업중 철강에 이어 두 번째 온실 가스 다배출업종인 석유화학업계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뭉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SK환경과학기술연구원에서 탄소 중립을 추진하고 민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석유화학 탄소제로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차관, 한국석유화학협회장, 석유화학 NCC 주요업체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산업부 차관은 출범식 참석에 앞서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석유 화학 원료 및 연료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 SK환경과학기술원을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SK는 올해 내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실제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 사용 가능성 등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산업부 차관은 현장방문 이후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탄소중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임을 강조했다.

산업부는 민간의 탄소 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산업전환 거버넌스 운영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전략 수립 ▲탄소중립 산업구조 전환 특별법 제정 ▲대규모 R&D 사업 추진 ▲세제·금융·규제특례 등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차관은 또한 “석유 화학은 다른 어느 업종보다도 수소, 탄소, 바이오, 신재생 에너지, 폐플라스틱 등을 원료 및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조기술 개발이 시급하므로 대형 R&D사업을 기획, 이를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석유화학업계는 개별 업체별로 탄소중립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LG화학은 업계최초로 지난해 7월 ‘2050 탄소중립성장’을 선언하고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RE 100(Renewable Energy 100%)’을 추진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1월 ‘2030 탄소중립성장’을 선언하고, 친환경 사업 등에 5조원 투자 등 2030년까지 친환경 부문 6조원 규모 성장 목표를 밝혔다.

SK종합화학은 그린중심의 딥 체인지(Deep Change)를 목표로 친환경 제품 비중을 2025년까지 70%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여천 NCC는 에너지효율 면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설비 및 공정개선에 투자할 계획을 밝혔고 한화토탈은 프랑스 토탈사의 2050 넷제로 선언에 맞춰 세부 이행방안을 검토 중이며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건의사항도 제시했다.

아직 연구개발 단계인 석유 화학 연료 및 원료 확대기술에 대한 선제적 도입을 위해 관련 R&D 지원확대 및 투자세액 공제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기업들이 RE 100 추진 등을 위해 재생 에너지 전력을 원활히 도입할 수 있도록 녹색 프리미엄 요금제, 제3자 전력구매계약(PPA),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REC) 등 제도의 활성화를 요청했다.

또한 ‘자발적 에너지효율 목표제’에 참여해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한 세금감면 등 인센티브 확대와 배출권 거래제 관련 ‘배출권 유상할당 경매 수익’의 온실가스 감축사업 활용 및 ‘해외 상쇄 배출권’에 대한 국내 사용한도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날 서강대 이진원 교수는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저탄소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단기 방안으로는 설비효율향상, 촉매 등을 활용한 공정개선, 바이오 플라스틱 R&D 활성화 등을 제시했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탄소·바이오납사 등으로의 원료대체, 신재생에너지 전기분해로 등 연료대체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방안 등을 발표했다.

현재 석유화학업계의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보면 연간 약 7100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국내 제조업 중에서는철강(1억 1700만톤)에 이어 두 번째로 온실가스 배출이 높은 대표적인 다(多) 배출 업종이다.

원료로 사용하는 납사의 열분해 과정에서 나오는 부생가스(메탄 등)를 연료로 연소하는 과정에서 CO2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