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수확철 농작업 대행 서비스 호응

- 신청대상 75세 이상, 지역내 전입농업인 중 소유농지 1ha이하 영세농과 수급자 등
- 농기계 운반료 편도 15,000원, 왕복 30,000원

▲ 제천시 농업기술센터의 농작업 대행 서비스 깨탈곡 작업 모습


JD News 유소진 기자 = 충북 제천시 농업기술센터의 가을 수확철 농작업 대행 서비스가 농업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3일 제천시에 따르면 본 서비스는 농촌의 일손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농작업이 힘겨운 영농취약계층이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저렴한 비용으로 농작업을 대행하여 경영비 절감효과를 가져오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시는 수확시기를 맞아 수수탈곡, 깨탈곡, 콩 수확․탈곡 등의 작업에 농사경험이 풍부한 작업자가 포함된 3명의 근로자가 투입되어, 10월 한달 동안 12건, 2.8ha의 면적을 수확했으며, 봄철에는 경운, 휴립, 비닐피복 작업을 대행하여 농업인들이 적기에 영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75세 이상, 여성세대주, 장애인, 귀농․귀촌인, 지역내 전입농업인 중 소유농지 1ha이하 영세농과 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사고․질병, 재해피해, 다자녀 가구 농업인이 해당된다.

또한, 농기계 운반은 제천시에 주소 및 농지를 두고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면 운반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차량운반 불가 기종은 제외된다.


농작업 최소 신청면적은 농업경영체 등록기준 1,000㎡(300평)이상, 금액은 기본 3만원으로, 1,000㎡ 초과 시 ㎡당 30원이 적용되며, 농기계 운반료는 편도 15,000원, 왕복 30,000원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그동안 소외되고 몸이 불편하여 어려움을 겪었던 농업인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농작업을 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많은 분들이 본 사업의 혜택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작업 대행 서비스와 관련해 기타 자세한사항은 제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043-641-341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