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3년만에 코레일 감독 소홀로 부실 시공...제천시가 보수 비용 3~4억 떠안아
육교 이용객 주로 코레일 지원이나 열차 승객인데도 제천시가 매년 2000만원 씩 운영비 부담
제천역 철도선상보도육교 천장에서 비가 줄줄 새고 있어 한 시민이 우산을 쓴 채 육내 내부를 지나고 있다.
제천역 철도선상보도육교의 주 이용층이 코레일 직원이나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이 대부분인데도 이 시설의 관리 운영은 제천시가 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개통된 지 3년만에 천장 곳곳에서 비가 줄줄이 새고 있으나 코레일의 무대응과 관리를 맡고 있는 제천시의 예산 부족으로 방치되고 있어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운영 주체를 코레일로 이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제천역 철도를 가로지르는 철도선상보도육교는 국비 90억원을 들여 길이 213m, 폭 3.5m로 제천역 대합실에서 코레일 승무사업소까지 연결해 지난 2021년 5월 개통됐다.
육교 개통 당시 제천시에서 육교 설치를 요구했다는 이유로 코레일과 제천시가 시설 운영 문제를 놓고 개통식까지 연기하면서 갈등을 벌이다 결국 제천시가 무릎을 꿇고 육교 운영 책임을 떠안았다.
이로 인해 제천시는 매년 2000만원 정도의 시비를 들여 철도선상보도육교의 청소, 엘리베이터 등을 관리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관리는 되지 않고 실정이다.
그러나 문제는 개통된 지 3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보도육교가 공사 당시 코레일의 감독 소홀로 부실 시공돼 올해 여름 우기부터 비만 내리면 육교 전 구간에서 비가 새는 바람에 이용객들이 우산을 쓰고 다닐 정도로 불편을 겪고 있다.
제천시 올해 4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천장을 보수할 계획이었으나 코레일 측이 열차가 통행하지 않는 새벽 1시 30분부터 4시까지만 작업이 가능하다고 통보 야간작업 시 인건비, 장비 사용료 등의 비용이 크게 증가해 내년 3~4억원 정도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그러나 문제는 운영비는 물론 개·보수 비용을 제천시가 부담해야 하는 따른 시청 내부는 물론 시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철도선상보도육교의 주 이용객은 대부분 코레일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출·퇴근과 작업 교대에 따른 통행로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 시민은 극소수의 철도 승객에 그치고 있는데도 비용을 제천시가 떠안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시민 A 씨는 “국가시설인 철도선상보도육교의 운영비를 제천시가 부담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면서 “일반 시민보다 코레일 직원들이 대부분 이용하고 시민 가운데도 철도 승객이 이용하는데 왜 제천시가 비용을 떠안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철도선상보도육교의 통행량 조사를 통해서 육교 개통 이후 주로 육교를 이용하는 층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코레일 측이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한 부실시공을 제천시가 책임지는 것도 부당해 반드시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가시설인 철도 시설물의 유지 보수는 철도를 이용하거나 코레일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인데도 지방재정이 열악한 제천시가 이를 부담하는 잘못된 것으로 만약 보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로 인한 불편은 시민이 아니라 코레일 직원과 비용을 지불하고 철도를 이용하는 승객들로 이익을 보도 있는 코레일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당초 예산이 4000만원에서 코레일 측이 작업 시간대 변경요구로 예산이 3~4억원을 대폭 늘어나게 됐다”라며 “코레일 측과 비용 문제에 협의를 벌였으나 막무가내로 거절해서 할 수 없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키로 했으나 시의회에서 예산이 통과될지는 미지수”라고 밝혀 시의회에서 예산이 통과되지 않으면 내년도에도 비가 새는 육교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편 코레일 제천역 관계자는 “철도선상보도육교의 운영은 2021년 5월 코레일에서 제천시로 이관하는 인수인계서에 의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만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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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이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