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중원당‘청명주’, 대통령상 수상

- 2022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 수상

▲ 중원당 충주 청명주

충주 중원당(대표 김영섭) 청명주가 18일 ‘2022년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해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우리 술로 인정받았다.

‘2022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는 우리 술 품질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는 국가공인 대회다.

올해 품평회에서는 5개(탁주, 약·청주, 과실주, 증류주, 기타주류) 분야에서 267개 주류가 신청해 국산농산물 비율, 술 품질 인증 취득 실적 등의 서류평가와 향, 맛 등을 심사하는 제품·현장평가를 진행한 결과, 충주 중원당 청명주가 최종 선정되며 대통령상을 거머쥐었다.

전통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향전록’을 바탕으로 찹쌀과 누룩을 이용해 복원한 청명주는 17도 약주로 24절기 중 하나인 ‘청명’에 사용하는 민속주이다.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이 있어 높은 도수에도 불구하고 목넘김이 좋아 2021년에는 청와대 대통령 추석 선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로도 지정됐다.

또한, 청명주와 함께 출품한 ‘보은주’는 탁주분야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보은주는 쌀과 찹쌀 누룩으로만 만드는 10도 이양주로 6개월 동안 항아리에서 숙성 후 채주한 최고급 탁주다.

김광수 농정과장은 “충주 소재 전통주 기업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는 사실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청명주를 각종 행사에 건배주, 만찬주로 추천하는 등 지역 전통주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