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원공무원 안전 강화, 방문 민원인 2차 피해 예방
충주시는 17일 시청 1층 민원봉사과에서 충주경찰서와 합동으로 폭언․폭행 등 특이 민원 발생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공무원에 대한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일반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예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훈련은 상황별 민원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 112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과 일반 방문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흉기 난동 및 담당 직원 위협 등 실제와 같은 상황 연출·대응 훈련을 통해 민원응대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에게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만큼 민원 최일선 공무원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및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기존 연 1회 시청 민원실에서만 실시하던 특이 민원 대응훈련을 올해부터는 연 2회 시청 민원실을 포함한 전체 읍․면․동 민원창구까지 확대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훈련은 공무원에 대한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일반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예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훈련은 상황별 민원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 112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과 일반 방문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흉기 난동 및 담당 직원 위협 등 실제와 같은 상황 연출·대응 훈련을 통해 민원응대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에게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만큼 민원 최일선 공무원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및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기존 연 1회 시청 민원실에서만 실시하던 특이 민원 대응훈련을 올해부터는 연 2회 시청 민원실을 포함한 전체 읍․면․동 민원창구까지 확대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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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