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조선민화박물관, 미디어와 만나는 채용신 특별전 '고종의 꿈-영원한 조선을 꿈꾸며' 개최

- 이번 전시는 조선민화박물관 약리성룡관에서 올해 11월 30일까지 개최
- 채용신의 8폭은 고종의 어진을 그렸던 조선 말 최고의 인물화가인 '채용신'의 걸작

▲ 영월군 김삿갓면에 위치한 조선민화박물관 전경


JD News 유소진 기자 = 국내 최초 민화 전문 박물관인 영월군 김삿갓면 소재 조선민화박물관에서 미디어아트가 접목된 이색 전시, '고종의 꿈 – 영원한 조선을 꿈꾸며'전을 개최한다.


3일 영월군에 따르면 강원도 사립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강원도와 영월군 후원, 조선민화박물관 주관으로 조선민화박물관 약리성룡관에서 지난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인 채용신의 <삼국지연의도> 8폭은 고종의 어진을 그렸던 조선 말 최고의 인물화가인 채용신의 걸작이다.


명나라 때 나관중이 쓴 소설, '삼국지연의'의 명장면을 담은 작품으로 보기 드문 대작이다.


이어 조선이 멸망한 이후인 1912년 고종은 자신의 어진을 그렸던 채용신에게 몰래 이 작품을 그리게 하고, 이를 관왕묘에 봉안했다.


관우신앙, 즉 관우에게 제사를 올리면 나라가 부흥하고 전쟁에서 승리한다는 믿음에 기대 조선의 부활을 꿈꿨던 것이다.


마지막 폭인 <단도부숙>에는 이러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관지가 남아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채용신의 <삼국지연의도> 중 도원결의, 적벽대전과 같이 중요한 장면을 미디어아트로 제작해 대형 스크린으로 전시장에 함께 배치해 단순 작품 감상을 넘어선, 생생한 소설 속 현장감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 관련 내용은 조선민화박물관·한국민화뮤지엄(분관) 유튜브에 올려 역사적인 맥락과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미리 알고 전시장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전시에 관한 세부사항 확인 및 문의사항은 유선(033-375-6100~1) 또는 조선민화박물관 홈페이지(http://minhwa.co.kr)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