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의 “대기환경 청정하다”는 해명, 이후?

▲ 제천시가 보도자료에 이용한 사진

지난 5월 초, 

제천시는 일부 시민이 미세먼지 문제를 확대시켜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고 발표했다.

충북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한 "100인 원탁토론회" 에서 일부 인사의 주장이 객관적이지 않은 자료를 이용했고 이는 사실과 다르며, 제천시 대기는 안전하고 청정하다는 주장이었다.


주장을 요약하면, 지역 기업체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이 충북도 총배출량48,721톤 가운데 13.8%를 차지, 단양군 33.1%, 청주시 21.8% 등과 비교해 적다는 것이다. 
또한, 시멘트공장에서 배출되는 연기에는 황화합물, 염화수소 등이 거의 포함되지 않으며, 금년 충북지역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 횟수를 보면 북부권역10회, 남부권역(16회), 중부권역(14회)로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제천시는 서울과 비교한 데이터도 객관적이 아니라면서 문제를 제기하며 대기환경 등 시민토론을 할 경우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에 기반해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천시 관계자는 “우리지역의 지형적인 특성상 북서풍을 타고 유입된 중국발 황사가 일시적으로 정체현상을 이루기는 하지만, 제천시 대기측정망(3개소)의 평균 측정 데이터를 보면 대체로 청정한 대기질을 유지하고 있다” 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 등 다양한 시책추진과 대기배출사업장 지도·점검에 철저를 기하여 대기환경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제천시 발표에 맑은하늘 푸른제천등 시민단체는 사실이 아니라면 이틀 후 성명서를 발표한다.  성명서 내용은 제천시가 발표한 자료를 공개하라는 것과 시민단체를 "그릇된 자료로 시민을 현혹한다"는 제천시의 입장이 시민을 대하는 태도로 부적절 하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담당공무원의 파면과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제천시가 답변이 없자 이들은 다시 한번 5월 31일까지 답변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  기자가 6월 1일 답변 여부를 확인하자 아직까지 답변이 없었다고 했다.    


시민단체를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단체로 몰아세운 제천시의 대응이 이상하다. 

준비된 자료를 공개하고 유언비어를 퍼트린 단체의 정체성을 확인하는것이 행정의 기본인데 아직까지 해명이나 공식 답변이 없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

▲ 소비자주권 시민회의 주최 토론회 장면

최근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폐기물 시멘트 안전관리기준 이대로 괜찮나? 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에 참석한 제천의 한 시민단체 대표의 발표에도 제천의 대기문제 심각성이 논의되었다고 한다.  제천시가 그동안 수많은 관련기사에는 대응하지 않으면서

시민단체를 파렴치한 집단으로 몰아가며 해명한 이유가 궁금하다. 


최근 중앙지들은 시멘트공장의 대기배출 기준이 느슨하다고 문제를 제기한다. 중앙지들이 제천시가 문제없다는 시멘트회사들을 왜 문제로 보고있는지 제천시가 답변을 해야할 처지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이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