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화폐 월 개인 구매한도 하향 조정

- 제천화폐 사용자 증가...국비 지원 감소로 월 50→월 30만 원 변경


충북 제천시는 오는 10월부터 올해 제천화폐 모아 월 개인 구매한도를 5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하향조정한다.

13일 제천시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올해 행안부의 국비 할인 지원 예산이 작년대비 60%이상 감소하는 반면, 제천화폐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해 할인 지원 예산이 조기에 소진됨에 따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시는 올해 연말까지 제천화폐를 발행하려고 했으나 시민의 인기에 힘입어 상반기에 695억 원을 조기 판매 했다.

또한 내년도 정부예산안 지역사랑상품권 예산 미반영 계획 발표 영향과 휴가철과 추석을 앞두고 구매자들이 몰려 9월분 제천화폐 할인판매분도 조기 마감돼 9월초 올해 목표 할인판매규모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하반기에 200억 원을 추가발행하기 위한 할인비용 예산을 2회 추경에 편성 요구한 상태다.

제천시 관계자는 “국비지원 없이 할인비용을 시 예산만으로 충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내년 제천화폐 할인판매 규모 축소가 불가피해 보인다”며, “예산확보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제천화폐 판매 규모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9년 3월 도입한 제천화폐 모아는 누적 4,310억 원(22.8월말 기준)을 돌파하며 지역 내 소비 촉진 및 소상공인 매출증대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