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청전동, 치안강화를 위한 '셉테드 조명' 설치

  • 유소진 기자
  • 발행 2021-09-30 10:08
- 범죄 발생 가능성과 범죄율 낮추기 위한 물리적 환경 설계
- 국민신문고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의견 제안 반영돼, 의미 남달라

▲ 청전동 조명설치 된 모습


JD News 유소진 기자 = 충북 제천시 청전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9일 지역내 치안강화를 위하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을 적용한 고보조명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셉테드 기법은 건물이나 시설물 배치 시, 시야를 최대한 확보해 자연스러운 감시가 가능하게 하는 등 범죄 발생 가능성 및 범죄율을 낮추기 위한 물리적 환경 설계를 활용한 기법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고보조명 설치, CCTV, 반사시트, 벽면의 형광물질 도포 등이 있다.

청전동에서는 지역내 취약지역 중에 하나인 성우한솔아파트-제천시민공원 구간에 고보조명을 설치함으로써, 주변 아파트단지와 다세대연립의 주민들에게 야간 보행 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설치는 국민신문고 ‘국민제안’을 통해 제천여자고등학교 경찰동아리 학생들이 설문조사를 통해 장소를 선정한 곳으로, 지역 청소년들의 의견과 제안이 반영된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청전동행정복지센터 동장은 “금번 고보조명 설치사업으로 시민들에게 좀 더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 안전한 청전동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전동행정복지센터는 연말까지 범죄 발생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두 곳을 추가로 선정하여 바닥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