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국민께 알려드림~


JD News 이용희 기자 = 코로나19 예방접종, 국민께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체계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하나, 백신 도입 / 둘, 유통 및 공급 / 셋, 예방접종 시행 / 넷, 이상반응 관리

첫번째, 백신 도입입니다.
코백스와 제약사 계약을 통해 백신을 확보하여,허가승인을 진행합니다.
현 기준, 모더나 2천만 명 / 화이자 1천만 명 / 아스트라제네카 1천만 명 / 코백스 1천만 명 / 얀센 6백만 명 총 5천 6백만 명분의 백신 구매를 완료했습니다.

두번째, 유통 및 공급입니다.
백신 종류별 유통과 보관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맞춤형 콜드체인 유지/배송/보관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입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국내외 공장에서, mRNA 백신인 모더나와 화이자는 국외공장에서 제조됩니다.
출하승인이 나면 각각의 물류센터로 이동 후 백신 종류별 적정 온도를 유지하여 냉장트럭으로 유통 준비를 마칩니다.
이후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모더나는 냉장고에서, 화이자는 초저온 냉장고에서 보관됩니다.

세번째, 예방접종 시행입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공급시기, 공급량, 백신효과, 방역목표 등에 따라 차례대로 접종하겠습니다.
분기별 접종 대상자는 문자, 전화 등 안내에 따라 사전예약 후 예방접종센터 혹은 위탁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됩니다.
숙련된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접종을 진행하겠습니다.

네번째, 이상반응 관리입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고 이상반응에 대비한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예방접종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항을 정리하면 코로나19 예방접종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5천 6백만명 분의 백신이 허가승인 되면 백신 종류에 따라 국내외 제조사에서 제조되고, 적정 온도를 지속 유지하며 통합물류센터를 통한 맞춤형 유통관리체계로 운영됩니다.
분기별 대상자에게 접종 안내하여 사전 예약 시스템에 따라 위탁의료기관 또는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을 접종합니다.
접종 후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반응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중증 이상반응 발생시 철저한 조사를 통해 결과를 신속하게 공개하겠습니다.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 정부는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제도」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예방접종 과정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안전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재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