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점심시간 휴무제 전면 시행, 인감증명 등 주요 민원 처리 불가 우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서비스 확대 필요성 제기… 시민 불편 최소화 대책 마련 시급

제천시가 오는  7월 1일부터 전면적인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행하며, 공무원의 점심시간을 보장하고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동사무소 등지에서 인감증명서와 같은 주요 민원 서류의 점심시간 발급이 불가능해 시민 불편이 예상되면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일부터 시행되는 점심시간 휴무제에 따라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평일 점심시간(12:00~13:00) 동안 모든 민원업무 처리를 중단한다.


제천시는 무인민원발급기와 정부24, 홈택스 등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고 안내했으나, 인감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특정 사업 관련 서류 등은 발급이 불가능해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직장인들은 특히 점심시간을 활용해 민원 업무를 처리해왔던 만큼 이번 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회사 근무 시간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창구 방문이 제한되면서 업무 처리에 큰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기능 확대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발급 가능한 민원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일부 기본 서류에 한정되어 있어, 인감증명서와 같은 대면 확인이 필요한 민원 서류를 포함한 서비스 확장이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보안 인증 기술 강화와 전자서명 시스템 도입 등으로 대면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천시는 점심시간 이후 더욱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들은 무인민원발급기 확대와 서류 발급 범위 확장이 없는 상태에서 정책을 시행할 경우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고령층이나 디지털 소외 계층이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점심시간 휴무제가 공무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과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지, 아니면 시민 불편을 가중시키는 결과로 이어질지는 제천시의 후속 대책에 달려 있다.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유연한 운영 방안과 서비스 확대가 이번 정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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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