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사료 안전성 검사 완료!`...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시민생활 맞춤형 연구 결과 공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2월 23일 14:00부터 연구원 본관 2층 대강당에서 2022년 수행된 우수시책과제를 발표하는 ‘연구성과 나눔 마당’을 개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연구성과발표회는 전국보건환경연구원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최신 연구성과와 정보 등을 시민들과 공유할 것이다.
이번 ‘연구성과나눔마당’에서는 2022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추진한 32편의 시책과제 중 부서별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논문 9편이 발표될 예정이다.
발표회는 보건과 환경 관련 주제를 3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2022년 ‘올해의 보건환경연구원 공무원상 논문 부문’ 수상 과제 3편 또한 발표될 예정이다.
1부는 ▲ LC-MS/MS를 이용한 유통식품에서의 캡사이신류 조사 ▲ 두부 중 GMO 정량분석법 검증 및 함량 조사 ▲ 유통 한약재의 산패에 따른 품질변화 및 산패 저감화 연구 등 식의약품 안전성 관련 보건 분야 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2부는 ▲ QuEChERS법을 이용한 7종 농약의 LC-MSMS 및 GC-MSMS 적용연구 ▲ 반려동물 사료 안정성 검사 곰팡이 독소 및 첨가물 ▲ 2021~2022 서울의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병률 등 다양한 보건 분야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3부는 ▲ 한강 하류 민물어류의 중금속 장기 농축 특성 ▲ 빛공해방지법 미적용 조명기구 평가에 관한 연구 ▲ 도로이동오염원 유기에어로졸 배출량 산정을 위한 실도로 주행측정법 적용에 관한 연구 등 환경 분야 연구성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올해의 보건환경연구원 공무원상 논문 부분’은 매년 SCIE급 저널에 게재 완료된 논문 중 뛰어난 업무성과를 보여준 논문 주저자에게 수여된다.
SCIE란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과학 인용 색인 확장판)’의 약자로 과학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학술지를 말한다.
이번 과제는 해당 분야 교수 등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시상하고,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보 및 보건환경백서에 수록, 출판하여 시민들과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연구원은 작년 한 해에만 SCIE급 저널에 13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최근 5년간 세계적인 수준의 논문 발표가 증가하고 있다.”며 “높은 수준의 연구 성과가 시민 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로 공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며 연구성과나눔마당 개최가 갖는 의미에 대해 강조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