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2022년 지능형 선별 관제 성과 돋보여

- 2021년 첫 도입, 똑똑한 시민 안전 지킴이 역할 톡톡

▲지능형 선별관제

충주시는 2022년 한 해 동안 CCTV 통합관제센터에 구축된 지능형 선별 관제 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혁혁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지능형 선별 관제 시스템은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화면에 등장하는 사람, 차량 등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시민 안전에 위험을 주는 요소를 감지해 관제요원에게 우선 표출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주취자 보호 3건, 실종자 포착 2건, 차량털이범 검거 2건, 불법투기 1건 등 총 8건의 조치실적을 거두며 육안 관제 한계를 극복하고 관제 사각지대를 줄이는 등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주요 사례로는 지난 8월 주취자가 술에 취해 길가에 누워 있는 것을 선별 관제가 쓰러짐 이벤트로 포착해 경찰에 인계한 사례, 12월에는 집을 나간 후 돌아오지 않는 장애인 여성을 움직임 이벤트로 포착해 안전하게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낸 사례 등이다.

또한 지난 12월 25일 새벽 5시경 지현동 주택가에서 3명의 남성이 주차된 승용차에 침입하는 장면을 지능형 선별 관제시스템이 포착해 즉시 호암지구대와의 공조로 12분 만에 신속 검거에 성공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후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활용해 주민 삶의 질 증진 및 시민 안전 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