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중앙선 폐철로 활용 체류형 관광명소 개발 박차!

- 국가철도공단 주관하는 민간 제안사업 심의서 단양역∼심곡터널 구간 최종 채택
- 각종 전시체험 시설과 카페, 놀이 시설 등 도입 예정

▲ 단양역 전경


충북 단양군이 중앙선 폐철도 관광자원화 사업에 이어 폐선로를 활용한 체류형 관광명소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28일 단양군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이 주관하는 민간 제안사업 심의에서 중앙선 폐선 단양역∼심곡터널(1.7km) 구간에 대한 개발 사업이 최종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대규모의 민간 자본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단양역∼심곡터널(1.68km) 2만7977㎡ 부지에 각종 전시체험 시설과 카페, 휴식 공간과 함께 다이내믹한 놀이 시설의 도입이 예정돼 여행자들로 붐비는 단양역사의 관광명소 대변신이 기대된다.


더욱이 현재 중앙선 단성역∼죽령역 폐선 구간(8.2km)에는 레일코스터와 풍경열차 등 관광시설이 도입되는 340억 원 규모 폐철도 관광자원화 사업이 진행 중이어서 폐선 된 철도부지가 지역의 명품 관광지로 재탄생되는데 일등 공신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 단양역세권 개발 사업대상지 전경

또 최근 수중보 건설로 물 활용 여건이 좋아진 사업 대상지 일원에는 시루섬 생태탐방교 조성사업이 내년도 완공을 앞두고 있고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강잔도 등 인기 관광시설이 집약돼 향후 지역 활력을 주도하며,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은 시루섬생태탐방교 개장 일정에 맞춰 단양역∼심곡터널(1.7km) 구간 개발사업을 완료해 관광 흥행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국가철도공단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사업의 속도감을 높일 계획이다.


단양군 관계자는 “민간개발 사업이 진행될 단양역은 지난해 KTX-이음이 개통돼 서울 등 수도권에서 80분 내에 도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군의 핵심 관광시설들이 집중돼 포스트코로나 시대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끌어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어 “국가철도공단과 상호 긴밀한 협의 과정을 거쳐 폐철로를 활용한 체류형 관광명소 조성사업들이 예정된 시기 정상 개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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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