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가곡초, ‘사제동행 아웃도어 교육’ 실시

- 소백산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병행

JD News 석의환기자 = 충북 단양 가곡초등학교가 지난 20일에 ‘사제동행 아웃도어 교육: 소백산 트레킹’을 실시하였다.


사제동행 아웃도어 교육은 교실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선생님, 친구들과의 교감을 통해 협력과 배려, 신뢰감, 공동체 마인드를 기르는 체험활동이다.


학생들은 방역지침 준수하에 학급단위로 가을맞이 소백산 트레킹을 하면서 산길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병행 실천하였다.


학생 다모임 대표인 6학년 남수현 학생은 “가을 하늘을 보고 바람을 느끼며 함께 걸으니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마음이 활짝 펴지는 것 같다"며 "친구들과 힘을 모아 목표지점인 비로봉에 도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다짐을 말했다.


이어 2학년 김군이 학생은 “자연이 아프지 않게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쓰레기 줍기를 했다”며 뿌듯한 마음을 전하였다.


또 최병일 교장은 “자연에서의 경험은 교실 수업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강건함과 회복력을 제공한다"라며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서로 돌보고 공유하는 공동체의 가치를 배우면서 진정한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게 된다”고 아웃도어 교육의 가치를 전하였다.


한편, 가곡초는 6년차 행복씨앗학교로서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고운골 마을연계 아웃도어 교육’ ‘사제동행 프로그램’ ‘학년군별 고운또래 손끝놀이’ ‘숲 체험’ ‘유·초 연계 교육활’동 등 다양한 주제별로 운영되고 있다.


※ 플로깅 : [plogging] 달리기를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플로깅은 이삭 등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의 달리기를 뜻하는 jogging의 합성어이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의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