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공공기관 인구감소 지역 이전 촉구 정책토론회 공동 개최

- 단양 등 비수도권, 인구감소지역 13개 지자체 공동성명

▲  공공기관 인구감소 지역 이전 촉구 정책토론회 공동 개최 

단양군과 12개 지자체가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청풍리조트 힐하우스에서 지난 3일 열린 이번 정책토론회는 혁신도시 위주로의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비혁신도시이면서 인구감소지역인 지자체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날 단양군을 비롯해 제천시, 고창군, 공주시, 논산시, 동해시, 문경시, 밀양시, 봉화군, 상주시, 안동시, 영월군, 태안군 등이 참여했다.

토론회는 ▲ 1부 공동성명서 낭독과 참여 단체장 서명, 기념 촬영 ▲ 2부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 방향 및 지자체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과 패널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지자체 성명에서는 1차 공공기관 이전이 혁신도시로 제한된 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며, 공공기관 이전 제한이 점점 소외되는 지방도시 간 양극화와 지방소멸 위기 가속화 등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공동으로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기관을 인구감소지역에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군은 ‘공공기관 인구감소지역 우선 배치’를 전국적으로 이슈화해,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혁신도시뿐 아니라 인구감소지역까지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2차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간 불균형 해소라는 취지에서 벗어나면 안 된다.”며, “인구와 산업 등 기반 인프라가 열악한 인구감소 지역에 공공기관을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것이야말로 법적 취지와 목적에 부합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