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舊)단양초 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 주민 의견수렴 등 본격 추진

-폐교, 미디어 예술작품과 빛을 접목한 체류형 관광지로 재탄생

                                              ▲ 금곡분교 옛터                                                                                    ▲ 금곡분교 조감도
관광 1번지 단양군이 舊 단양초 금곡분교 부지를 활용한 관광 자원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군은 舊 단양초 금곡분교 폐교 부지를 활용하는 ‘(舊)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 상생발전을 위하여 주민 의견수렴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5일 군은 해당 사업의 주민 의견 청취를 위해 舊 금곡분교 회의실에서 ‘(舊)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 취지 및 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군 담당자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플레이아르떼주식회사 컨소시엄 관계자, 지역주민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군은 앞서 ‘(舊)단양초 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 민간사업자 공개모집 시행 후 평가위원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바 있다.


㈜플레이아르떼는 사업비 1,086백만원을 투입해 미디어아트 갤러리와 메타버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외 관람 콘텐츠로 舊 교사 외벽을 스크린으로 활용해 다양한 볼거리를 구현하는 미디어파사드와 루미나리에를 골자로 하는 관광자원화 사업을 2년간 추진하게 된다.


군은 이번 설명회를 통하여 주민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 중 우선협상대상자와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는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부지인 기촌리 107번지는 관광자원화사업을 통해 체험형 관광명소로 육성, 관광객의 체류 시간을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 부지는 단양 도심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강잔도, 단양구경시장 등 지역 핫플레이스와 함께 둘러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개진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지역상생을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관광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이 완화되고 일상이 회복되는 현 시기에 맞추어 본 사업이 2,000만 단양 방문 관광객 시대를 여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舊 금곡분교는 1996년 단양초 금곡분교장으로 편입, 1999년 단양초등학교로 통·폐합되어 폐교로 관리됐으며, 군은 지난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에 선정, 舊 교사를 리모델링하여 2020년 6월부터 2022년 5월까지 ‘녹색치유! 단양 탐험챌린지학교 운영사업’에 활용해 왔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