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뭄 대응 합동 TF팀’가동

- 지속적인 가뭄 상황 감시와 체계적인 용수 관리 및 대책 마련 총력

▲충주시청 전경

충주시가 최근 지속되는 가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뭄 대응 합동 TF팀’을 가동해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청주기상지청의 가뭄 정보 발표에 따르면 최근 6개월 누적 강수량(158.8mm)은 평년의 57.3%로 ‘주의 단계’에 해당한다.

이에 시는 지속적인 가뭄 상황 감시와 체계적인 용수 관리를 위해 가뭄 대응 합동 TF팀을 구성하고 단계별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관내 소방서, 농어촌공사,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선제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뭄 대응 합동 TF팀은 김두환 충주시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총괄 상황반 △농업용수 대책반 △생활용수 대책반 △공업용수 대책반 △지원대책반 등 5개 반을 구성해 농업 생활·공업용 비상 급수 대책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재해 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농작물 피해 및 급수 대책 추진상황을 실시간 확인하며 가뭄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는 현재 대부분의 모내기가 완료된 상황에서 밭작물 경작에도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농업생산기반시설(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을 활용한 농민 보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단비가 내렸지만, 근본적인 가뭄 해소를 위해 저수지 준설, 가뭄 대비 용수개발, 식수 부족 지역 상수도 보급 등 사전 대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조체계를 가동해 가뭄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