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시민의 마음을 정책에 담다!

- 원주시에서 살고 싶은 이유 및 불편한(어려운) 이유 설문조사
- 시민의 마음을 정책에 반영해 더 행복한 원주를 시민의 품으로

▲ 원주시청 전경

강원 원주시는 지난 1월 27일부터 2월 10일까지 원주시민을 대상으로 「원주시에서 살고 싶은 이유 및 불편한(어려운) 이유」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시민의 자유로운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행복하고 더 큰 원주를 만들기 위한 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됐다.

응답자가 직접 기재하는 주관식 형식으로 원주시에서 살기 좋은 이유와 불편한 이유를 각 5개까지 기재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조사했으며, 총 1,580명의 시민이 설문에 참여했다.

응답 내용은 58개의 살기 좋은 이유와 71개의 살기 불편한 이유로 나타났다.

원주시에 살고 싶은 이유로는 「타 지역 이동 편리」가 26.6%로 가장 많았으며,「수도권과 가까움」24.5%, 「자연을 가깝게 즐김」22.1%, 「지역인심 좋음」19.8%, 병원·마트 등 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만족」 19.2%의 순으로 나타났다.

원주시에 살기 불편한 이유로는 「대중교통 시내버스 불편」이 56.7%로 가장 많았으며, 미술관·박물관·도서관과 같은「문화 여가시설 부족」22.9%, 창고형 할인마트와 같은「편의시설 부족」18.6%,「비싼 물가」15.9%,「주차 공간 부족」14.4%의 순으로 나타났다.

원주시는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강점은 더 강하게 약점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가장 불편한 이유로 조사된 대중교통 시내버스 불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대중교통(시내버스) 개선 방안 연구 용역을 진행, 7월 중 완료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대중교통 정책을 마련하고, 저상형 버스 확대 및 기업도시·중심가·혁신도시 구간 버스 확대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미술관·박물관·도서관 등 「문화 여가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주시립미술관, 국립강원 전문과학관, 도서관 4개소(샘마루, 태장, 어린이, 북원), 문화·체육복합센터를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시민이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고민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비싼 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돕기 위해 7세~12세 어린이에게 매월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하는 “꿈이룸 지원 사업”을 추진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또, 원주사랑상품권 할인율을 이달부터 6%에서 10%로 상향 운영하고,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대출금의 이자 차액을 최대 6%까지 파격 지원하는 등 물가안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물가안정 정책을 추진한다.


「주차공간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캠핑카 및 카라반 전용주차장을 시범운영하는 한편 타당성 조사를 거쳐 공원(장미·백간·무삼)을 활용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주차 공간을 적극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시민이 기쁘고 행복하면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가 돼 다른 도시에 거주하는 분들도 원주시에 살기위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더 행복한 원주를 시민에게 돌려 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