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가로수 테마형 수형조절 사업 추진

- 시민에게 다가서는 가로수 특화사업

▲ 원주시청 전경

강원 원주시는 시민에게 다가서는 가로수 특화사업의 하나로 가로수 테마형 수형조절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로수 특화사업은 간판을 가리거나 조망권을 침해하는 등 상가 민원이 발생하는 노선의 가로수에 구름형(둥근형), 우산형 모양으로 수형을 특화해 지역의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시민 친화적 가로수길을 조성하는 정책이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타 지역 모니터링과 분석을 실시하는 등 수형 조절 방법을 모색했다.

이를 토대로, 가로수 중 맹아(움가지)가 잘 나올 가능성이 높은 단풍나무와 은행나무가 식재돼 있는 평원로와 봉화로 등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부터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타 지역과 차별화된 가로수 거리를 조성해 관광 홍보는 물론 지역 주민에게 볼거리와 포토존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로수 관리가 시민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경제 밀착형 가로수 특화사업’을 계획하고 세부적인 시행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채취한 은행나무 열매를 농가에 지원해 악취 민원을 해소하는 동시에 경제적인 혜택을 줌으로써 가로수 관리의 경제적인 효과를 톡톡히 봤다.


윤석재 공원녹지과장은 “가로수는 건강한 도심 환경 조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자산이지만, 간판을 가리는 등 여러 이유로 시민에게 미운털이 박혀있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어,“가로수 특화사업을 통해 시민의 불편을 지속적으로 해소하고, 시민에게 다가서는 새로운 시책 추진을 통해 시민 만족도와 녹지 관련 행정 신뢰도를 높여 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