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마트·편의점 등 배송기사 작업 중 다치면 '산재보상'

- 지난 8일 국무회의 통해 '산재보험법 시행령' 개정안 심의·의결
- 7월 1일부터 15개 직종 특고 종사자, 산재보상 가능해져...


앞으로 마트와 편의점 등 배송기사와 택배 지·간선 기사, 특정품목 운송 화물차주 등 작업 중 다치면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

1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유통배송기사 등을 산재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자(이하 ‘특고 종사자’)로 적용해 산재보험으로 보호하는 내용의 산재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에 신규로 적용되는 특고 종사자는 오는 7월 1일부터 산재보험법이 당연 적용돼 업무상 재해 발생 시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며, 해당 특고 종사자로부터 노무를 제공받는 사업주는 8월 15일까지 그 사실을 근로복지공단에 신고해야 한다.


특고 종사자는 노무제공 형태가 근로자와 유사해 업무상 재해로부터 보호 필요성이 높다.

이에 고용부는 현재까지 보험설계사 등 모두 15개 직종 특고 종사자가 산재보험법의 특례제도를 통해 일반 근로자와 동일한 기준으로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특고 종사자의 산재보험 적용제외 사유를 지난해 7월부터는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엄격히 제한함으로써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산재보험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 결과 산재보험 적용자 1,938만명 중 산재보험 적용 특고 종사자 수는 기존 18만명에서 지난해 말 기준으로 76만명으로 대폭 늘었다.

특히 산재보험법시행령 개정안을 통해 마트·편의점 등 배송기사 등 특고 종사자도 오는 7월 1일부터 업무상 재해가 발생할 경우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구체적인 대상자는 먼저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유통산업 또는 음식점업에서 상품이나 식자재를 운송하는 마트 등 유통 배송기사 10만명이다.

이들은 물류센터에서 점포로 일반상품을 배송하거나 물류센터에서 음식점으로 식자재를 배송하는 경우, 또는 물류센터나 점포에서 최종 고객에게 주문상품을 배송하는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일반 화물운송 사업자로 운송업체로부터 화물을 확보해 택배사업의 물류 터미널 간에 물품을 운송하는 택배 지·간선 기사 약 1만 5,000명도 대상이다.

이와 함께 특정 품목 전용차량으로 자동차 또는 곡물 등을 운반하는 특정 품목 운송 화물차주도 산재보험 적용 특고 종사자 직종에 포함되는데, 인원은 약 3,000명으로 추산된다.

고용부 장관은 “더 많은 특고·플랫폼 종사자들이 산재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산재보험법 상 특고 종사자 전속성 폐지 등 관련 법과 제도 정비에 노력하겠다”라며,


이어 “업무상 재해 위험에 노출돼 있는 일하는 모든 사람이 산재보험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재해의 위험이 높은 차량탁송기사, 셔틀버스 운전기사 및 예술인 등에 대한 산재보험 당연적용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적용되는 유통배송기사 등의 산재보험료와 보험급여 산정에 기초가 되는 기준보수는 소득수준 실태조사 등을 통해 오는 6월 중에 별도로 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