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유전자, 자녀의 운명을 좌우 하나?

샘킴 성형외과 원장 김삼 박사님

자녀의 지적 능력, 사회적 능력, 심지어 전인생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유전자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논의는 과학계, 교육계, 심리학계를 넘나들며 항상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특히 부모가 자녀의 미래를 얼마나 예측하거나 결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합니다.먼저, 유전자는 우리가 누구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달되며, 이는 외모부터 건강, 성향까지 다양한 특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과학적으로 명확하며, 많은 연구들이 유전자가 지적 능력이나 성격 같은 비물리적 특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적 영향력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것은 위험한 오류일 수 있습니다. 유전자가 개인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한 환경적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지적 능력은 단순히 유전자만의 결과가 아니라, 교육, 문화,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환경적 요소와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합니다.


또한, 사회적 능력과 같은 특성은 더욱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 친구와의 관계, 교육적 경험 등이 개인의 사회적 능력을 크게 형성하며, 이는 유전자만으로는 결정될 수 없는 영역입니다.더 나아가, 개인의 삶은 선택과 기회의 연속이며, 이러한 요소는 유전자만으로 예측하거나 결정할 수 없습니다.


유전자는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지만, 그 문을 어떻게 활용하고 넘어서는지는 개인의 결정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부모의 유전자는 분명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인간의 발달과 성장은 더 넓은 사회적, 환경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자녀의 미래를 결정짓는 것은 유전자뿐만 아니라 교육, 경험, 개인의 선택과 같은 다양한 요소의.부모로부터 전달된 유전자가 자녀의 생물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유전적 속성은 자녀의 지능, 성향, 신체적 능력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유전자의 영향력이 단순히 이런 특성들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논의를 확장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적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전자는 더욱 깊고 복잡한 방식으로 자녀의 발달에 기여합니다.


부모의 유전자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환경을 구성하는 방식에서도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갖고 있는 사회적 능력, 스트레스 대처 방식, 학습에 대한 태도는 자녀의 환경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유전적으로 일정 부분 전달될 수 있으며, 이는 자녀가 성장하며 마주치게 될 사회적 상황을 다루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부모의 경제적 상태나 사회적 지위 같은 요소들 역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부모의 유전자와 더불어 자녀의 기회와 환경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지능이나 성향이 높은 교육적 성취를 가능하게 하고, 이는 다시 더 나은 경제적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부모의 유전자는 자녀가 처하게 될 환경적 조건을 설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적, 환경적 요소들은 분명히 개인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요소들 자체가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특성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부모의 유전자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단순히 생물학적 특성의 전달에 그치지 않습니다. 유전자는 자녀가 처할 환경적, 사회적 조건을 형성하는 데 깊은 영향을 미치며, 이는 결국 자녀의 전인생에 걸친 발달과 성장, 기회에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거울에 비친 나를 보는 것 입니다 .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이수 기자 다른기사보기